2013-06-08 11.57.48

 흙처럼 아쉬람에서 지향하는 교육 목표

 

1. 초보자도 쉽게 손수 자신의 집을 짓는다.

  흙처럼 아쉬람의 흙집짓기  교육은 초보자도 누구나 손 수 자신의 집을 지을 수 있는 구체적이고 손쉬운 공법을 교육합니다. 한마디로 건축가 없는 민중건축을 지향합니다.

2. 튼튼한 집을 짓는다.

  단열과 방음 및 구조적으로 튼튼한 집을 짓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집을 튼튼하게 짓는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것은 안정성 이상의 생태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집의 수명이 짦으면 짦을 수록 그만큼 건축 폐기물이 환경을 오염시키고, 새로 집을 지을 경우, 다양한 재료가 필요하기에 필요한 만큼 자연을 착취하게 됩니다. 집의 수명이 오래가야 자연이 덜 오염되고 덜 훼손됩니다.

3. 생태적인 집을 짓는다.

  흙, 돌, 나무 등 자연재료로 집을 지으며 주변의 자연과 조화로운 집을 짓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수명이 다하여도 자연으로 돌아가는 집을 짓습니다.

4. 건강한 집을 짓는다.

  어머니 품속같이 편안한 집, 생명에너지가 모이는 집을 짓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5. 창의적인 집을 짓는다.

  집은 생명체입니다. 모든 생명체가 다양한 모습을 이루듯이 집도 그곳에 거하는 사람의 생각과 성품과 개성과 철학이 담겨있어야 합니다. 규격화된 천편일률적인 집이 아니라 자신만의 독창적인 집짓기를 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6. 에너지 절약의 집을 짓는다.  

  단열효과를 극대화 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그리하여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듯한 집을 짓습니다. 그 결과 냉방비와 난방비가 적게 드는 집을 짓습니다. 아울러 난방비가 적게 드는 난방장치 시스템을 교육합니다.